IQ에서 QI로, 질문능력을 키우자
목록으로페이지 정보
- 작성자
- 지혜의숲
- 작성일
- 22-08-10 17:33
- 조회
- 1,170회
- 댓글
- 0건
Youtube 유튜브
본문
아이들의 질문능력을 키우는 다양한 질문법, 궁금하시죠?
What if와 Why 질문은 왜 그토록 중요할까요?
배운다는 것은 아이의 내면에 커다란 질문하나를 품게 하는 것입니다.
지난 7월 14일,
지혜의숲 분당센터에서 오랜만에 오프라인 강좌가 진행되었습니다.
더불어 강의 이후,
진심을 담아 리뷰해주신 어머님들의 짧은 글을 함께 공유합니다.
초4 김OO 학부모님
오늘 일이 있어 못 올 뻔했는데 늦더라도 선생님과의 약속을 지키러 왔답니다.
오길 잘 했다는 생각이 들어요~^^
원장선생님 이름이랑 제 이름이랑 같아서 전에 온라인 강의 때도 그냥 다 좋더라구요 ㅎㅎ. 평상시 OO에게 늘 단답식 질문만 했는데 What if, Why라는 질문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선생님께서는 Why를 몇 번 했는지 질문하셨지만, 아이가 Why를 말할 때마다 난감해요. 하지만 화내지 않고 미루지 않고 몇 번이고 끝까지 대답해주는 사람들이 대단하다 느껴요. 저는 바쁘다는 핑계로 한 번은 대답해줘도 그다음 번엔 아빠한테 물어보라던지 인터넷에 쳐보라고 하던지 끊고 미루고 했는데 반성이 되더라구요 ㅜㅜ. 14번을 질문하면 참고 대답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라고 연설한 마틴 루서 킹처럼 저도 OO를 잘 키우고 싶은 꿈과 열망 신념에 대해 생각했어요. 나는 왜 공부를 시키는가? 나는 OO를 어떤 사랑으로 키우고 싶은가? 이런 질문을 던지게 되네요. 그리고 잠시 잊고 있던 고교학점제로 대학에서 변별력을 갖추기 위해 논술이 중요시될 것이라는 선생님이 말씀이 저에게도 확신으로 들어왔고 평소 소홀히 했던 책 읽기를 좀 더 열심히 시켜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정말 유익한 시간이었어요~~^^
그곳에서 늘 아이들 가르치는 선생님들 또한 계속 사유하고 질문함으로써 그 속에서 성장하고 지혜롭고 현명한 사람이 되겠죠? 선생님은 힘드시겠지만, 선생님의 직업이 부러워요 ㅎㅎ.
초3 박OO 학부모님
귀한 시간에 유익한 강의 감사 드립니다.
아이가 질문만 해도 신기해하던 시절이 있었는데 언제부턴가 커 갈수록 아이의 질문 내용에 약간의 기대를 하고 어른들만의 뷰로 판단한 적도 있었습니다. 가끔 그런 질문을? 이란 생각에 핀잔을 주곤 했던 모습을 반성해보고 아직은 이성적이고 논리적인 부분은 떨어지지만, 아이의 눈에서 보이는 what if를 더욱 존중해줘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강의 알차고 즐거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초1 강OO 학부모님
선생님 오늘 강연 초대해주셔서 감사해요. 각별히 아끼셔서 초대해주셨다는 강사님 말에 감동으로 시작한 강연이었어요. 오늘 강사님 말씀 한순간 한순간도 집중을 잃은 시간이 없었어요. 요즘 OO가 이미 때 탄 어른 관점에서 말도 안 되는 엉뚱 질문을 꽤 하는데 제가 답을 지혜롭게 해주지 못해서 질문을 닫아버린 건 아닌가 하는 반성이 매우 되는 시간이었고, 더 늦기 전에 이 강연을 들어서 너무 다행인 시간이었어요.
오바마 G20에서 한국 기자들이 질문 안 했던 것과 해외 유학 가면 한국 친구들이 질문하는 것에서 가장 어려움을 많이 느낀다고 하는 부분에 대해서 문제점은 알고 있었으나 어떻게 우리 아이는 질문을 하게 할 것인가에 대한 것에는 퀘스쳔이 있었어요. 그런데 오늘 강연 듣고 나니 OO의 질문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또 아이와 어떻게 이야기 나누어야 할지 감이 잡혀서 너무 좋았습니다. 다시 한번 초대 너무 감사드려요 :).
초2 안OO 학부모님
우선 뭔가 정리 안 된 뒤죽박죽이 조금은 정리된 기분이에요.
What if와 Why에 대한 강의는 참 인상적이었어요. 비단 학업적인 부분뿐만이 아닌 다양한 부분에서 이를 응용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개인적으로 OO와 저의 모습을 비추어 보면, 천진하고 궁금함과 호기심이 가득한 바로 그 아이가 우리 OO인데, 이를 위해 OO의 성향을 잘 파악하고 자존감과 의욕을 상기시켜주며 잘 이끌어주도록 지혜롭게 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해서도 신중하게 돌아볼 수 있었구요.
오늘은 학교에서 돌아오던 OO에게 물었어요!
“OO야! 오늘은 학교에서 선생님과 친구들에게 무슨 질문을 했어? 뭐가 궁금했어?” 라구요.
OO가 눈이 휘둥그레져서 저를 바라보더라구요. 처음엔 질문한 게 없어, 라더니 이후엔 역시나 안OO! 답게 자기가 한 말들, 오늘 학교에서 있었던 많은 일들을 저에게 풀어놓더라구요.
오늘 강의를 통하여, 앞으로도 OO의 머릿속에 많은 생각 구름들을 자유롭게 퐁퐁 터트리도록 “질문”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저 역시도 이 상황을 즐기며 OO랑 즐겁게 주고받는 대화로 유지하고, 앞으로 학업적인 부분에서 긍정적인 시너지를 이끌어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초3 박OO 학부모님
덕분에 너무 유익한 강의였어요!! 메모해 가며 들었네요^^
앞으로 질문능력 키워질 OO이 생각에 기대가 부풀어서 돌아왔습니다~ 와서 OO이가 쓴 글도 다시 한번 읽어보고 오늘은 학교에서 오면 오늘은 어떤 질문 했니? 라고 꼭 물어봐야겠네요^^.
다음에도 이런 기회 있으면 일 순위로 물어봐 주세요~!
포스트 코로나 시대, AI는 답하고 인재는 질문합니다.
학교에 다녀온 우리 아이에게 어떤 질문을 하실 건가요?
오늘은 이렇게 질문 해보세요!
“지혜야! 오늘은 학교에서 어떤 질문을 했니?”
- 이전글내가 세상의 중심, 예비초등 아이의 특징! 22.08.20
- 다음글지혜의숲 온라인 학부모 강좌 ˝걱정마, 문해력˝ 22.07.20
댓글 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